2007년 4월 6일 금요일

온라인 뉴스 매체의 변화 - 이준웅 언론정보학과 교수 연구논문 메모

뉴스의 분화
생활세계 관련형 뉴스 :
- 뉴스인척 하는 생활정보
- 일상적인 세계와 강력한 상호작용 : 뉴스인지 오락인지
공공영역 관련형 뉴스
- 전통적 뉴스 매체

뉴스 매체의 분화
검색과 뉴스의 통합 =
- 랜덤일람형 : 구글형
- 집중리서치형 : lack of knowlege

월마트형 뉴스 제공자 vs
입점형 콘텐츠 제공자 => 전문점형 뉴스 제공자의 등장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정치 정보, 특화된 정보, 고급한 취향, 엄밀한 분석과 해석

뉴스 이용자의 진화
시공간 재편 욕구 (인터넷은 시공간의 확장 :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가, 홀로 고독하게 지내는가)
+ 상호작용 욕구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